2024. 09. 10. (화) | 날씨 : ☀️
갤럭시 버즈2 유저입니다.
업무용 스마트폰은 갤럭시 S23 울트라, 업무 태블릿도 갤럭시탭 S8, 업무용 노트북도 갤럭시북3프로를 쓰면서 갤럭시 에코 시스템을 잘 쓰고 있습니다.
사실 갤럭시 에코 시스템이 최고는 아닙니다. 개인용 스마트 기기로 아이폰12미니, 애플워치4셀룰러, 아이패드미니6, 맥북에어M1(2020), 에어팟프로2, 에어팟2세대를 모두 쓰는 만큼, 기기 간 연결성은 애플에는 절대 비비지 못하는 수준인 것을 늘 역체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갤럭시 에코 시스템 안에서 기기 간에 텍스트와 사진을 클립보드 형태로 복사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업무 중에는 어마 무시한 생산성을 보여주기에 그만하면 되었다고 생각해 매우 만족합니다.
어제는 이렇게 잘 쓰고 있는 업무용 갤럭시 시리즈를 물티슈 등 각종 청소도구로 깨끗이 닦아 줬습니다. 이게 제 소중한 2시간을 날린 비극의 시작이었다는 것은 퇴근 후에 알게 되었습니다.
버즈2를 귀에 꽂고 들었더니 갑자기 왼쪽 이어폰에 삐- 소리가 들렸고, 결국에 왼쪽 이어폰의 소리가 오른쪽 이어폰 보다 작아서 매우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폭풍 검색을 시작했더니, 아래와 같은 많은 해결책이 뜨더군요. 출처는 링크 달아뒀고, 이웃분들의 시간을 줄여드리고자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이어버드 설정에 접근성의 좌우 소리 균형으로 조정을 하라
② 갤럭시 버즈를 올바르게 착용하라
③ 설정 앱에서 소리 밸런스를 맞춰라
④ 음질 최적화 기능을 꺼라
⑤ 갤럭시 버즈2를 페어링 해제 후 다시 연결하라
⑥ 양쪽 이어폰을 케이스 안에 넣은 채로 동시에 꾹 눌러 초기화 하라
⑦ 갤럭시 스마트폰을 재부팅하라
⑧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라
아래의 각종 블로그에서 보고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봤는데,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았어요. 삼성서비스센터에 들려서 해결해야 한다면, 왔다갔다에 기다리는 시간까지, 제 소중한 시간을 길바닥에 버리는 꼴이라 어떻게 해서든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https://itslim.tistory.com/156
https://donmyoung.tistory.com/entry/buds-sound-balance
https://changwoos.tistory.com/944
일단 문제의 원인은 물리적인 이슈로 생긴 고장입니다. 이렇게 하드웨어(Hardware) 상 장애가 생긴 이어폰에 소프트웨어적(Software)으로 소리 밸런스를 맞추는 것은 '미봉책'입니다. 거의 눈가리고 아웅 수준이라서, 문제의 근본부터 해결이 불가능하지요.
솔직히 위에 적힌 페어링 해제 후 다시 연결, 버즈 초기화, 스마트폰 재부팅 등을 모두 해봤는데, 제 소중한 시간만 낭비했습니다.
그렇게 문제를 해결할 다른 방법은 없는지 더 샅샅히 뒤져봤더니, 정말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입으로 갤럭시 버즈의 소리 나오는 부분을 쪽쪽 빨아당기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글을 본 직후에는 '에이 설마 되겠어?', '되겠냐?ㅋㅋㅋㅋㅋㅋ'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해결책이라고 적혀있는 많은 것을 해봤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귀찮게 서비스센터를 가지 않기 위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한번 해보기나 하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iejoalkj/223196551685
그래서 문제의 왼쪽 이어폰에 이어팁을 떼고 아래 사진의 부분을 빨대로 음료수 마시듯 쪽쪽 빨아당겼습니다. 약간 어릴 때 번데기, 고동, 소라를 먹을 때 마냥 쪽쪽 빨아당겼던 느낌이 납니다.
밑져야 본전이지 하며 다시 이어팁을 끼고 노래를 재생했는데, 웬걸!!!
정상 볼륨으로 돌아와 양쪽 이어폰의 밸런스가 맞아졌습니다.
소프트웨어가 고장이 난 것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청소하다가 그랬던 것이기에, 상단의 3가지 블로그에 나열된 소프트웨어 적인 해결책은 저에게 하나도 도움이 안되었던 것이지요.
위와 같은 해결 방법이 이웃분들에 따라서는 다소 불쾌할 수 있지만 서비스센터 여러 번 들락날락 거리며 소중한 시간을 버리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입으로 빨아당겨보고 안되면, 가까운 삼성서비스센터로 빠르게 가보시길 바랍니다.